대한민국의 탁구 유래와 운동효과, 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한민국의 탁구 유래와 운동 효과 방법과 주의할 점

목차

  1. 대만민국 탁구의 유래
  2. 탁구 운동의 효과
  3. 탁구 운동의 방법
  4. 주의할 점
  5. 맺으면서
    
    
    
    

탁구 경기하는 모습

1. 대한민국 탁구의 유래

탁구는 테니스 경기에서 힌트를 얻어 만들어진 것인데 1898년 영국인 제임스 깁스 (James Gibbs)가 셀룰로이드로 공을 만들어 실내경기를 할 수 있도록 고안했습니다. 1902년 영국 탁구협회를 설립하여 선수권 대회를 개최하였고, 그 이후 1926년에는 독일인 그레만 박사가 제창하여 현재의 탁구경기로 발전시켜 국제탁구연맹 (ITTF)까지 조직하였습니다. 탁구경기는 1988년 제24회 서울올림픽 대회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24년경에 일본인을 통해서 보급되었다가 1927년 처음으로 탁구경기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1934년에는 탁구 구락부가 조직되었습니다.
그 이후 일제하에서는 활발하게 활동을 하지 못하다가 1945년 8월 15일 해방과 더불어 조선 탁구협회가 결성되어 각 지방으로 보급되었습니다. 그러는 동안 국내 경기대회와 국제친선 교환경기를 통하여 경기 운영과 기술 향상이 급진적으로 발전되어 1973년 제32회 세계 탁구 선수권 대회에서 이에리 선수, 정현숙 선수 등의 활약으로 단체전에서 세계를 제패했습니다. 이후로 ’88 서울올림픽에서는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92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는 동메달 5개를 따내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91년 세계 탁구선수권대회 여자부에서는 역사적인 남북단일팀이 구성되어 단체전 우승을 이끌어내는 쾌거를 거두었고, 아울러 생활체육(사회체육) 종목으로도 활발히 보급되어 폭넓은 탁구인구를 확보 하고 있습니다.

 

 

2. 탁구 운동의 효과

탁구는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탁구는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탁구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❶첫째, 근력을 강화합니다. 탁구는 상체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필요로 하므로 팔, 어깨, 상반신의 근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❷둘째, 심혈관 건강을 개선합니다. 탁구는 빠른 속도의 스포츠이므로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혈압, 콜레스테롤, 혈당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❸셋째, 속도와 민첩성을 향상시킵니다. 탁구는 빠른 반응을 요구하는 스포츠이므로 폭발적인 힘과 민첩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탁구 선수들은 매우 짧은 시간 안에 0에서 60까지 가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강도 간헐적 운동, 기능적 운동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❹넷째, 동적 움직임을 개발시킵니다. 탁구는 작은 공간에서 진행되므로 움직일 거리는 크지 않지만 반응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좌우나 앞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동적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리의 근력을 강화하고 발놀림과 발자국 등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❺다섯째, 조정력을 강화합니다. 탁구는 손과 눈의 협응력을 요구하는 스포츠이므로 조정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탁구는 뇌의 전두엽, 측두엽, 소뇌 등을 자극하고 신경계를 활성화 합니다. 이는 인지능력, 기억력, 학습능력 등에 도움이 됩니다.

 

 

3. 탁구 운동의 방법

3.1. 첫째, 온몸을 가동합니다. 탁구 운동 전에 온몸 가동을 해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고 부상을 예방합니다. 팔꿈치, 어깨, 목, 허리, 다리 등을 순서대로 돌려주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3.2. 둘째, 기본자세와 그립 연습이 필요합니다. 탁구 운동의 기본은 바른 자세와 그립입니다. 자세는 상체를 약간 앞으로 기울이고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약간 구부립니다. 그립은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으로 라켓의 끝부분을 잡고 나머지 세 손가락으로 라켓의 아랫부분을 잡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에 회전력과 속도를 줄 수 있습니다.

3.3. 셋째, 기본 스트로크와 서브 연습이 필요합니다. 탁구 운동의 핵심은 기본 스트로크와 서브입니다. 기본 스트로크는 포핸드 드라이브, 백핸드 드라이브, 포핸드 푸시, 백핸드 푸시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공을 낮게 받아서 상대방에게 되돌려주는 기술입니다. 서브는 공을 던지고 라켓으로 쳐서 상대방 코트에 넘기는 기술입니다. 서브는 공에 다양한 회전력과 속도를 줄 수 있어서 상대방을 흔들 수 있습니다.

3.4. 넷째, 실전 연습을 합니다. 탁구 운동의 마지막은 실전 연습입니다. 실전 연습은 상대방과의 대결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실전 연습은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전략과 판단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전 연습은 자신보다 강한 상대와 자주 하면 더욱 좋습니다.

 

 

4. 주의할 점

탁구 운동은 재미있고 건강에 좋은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탁구 운동을 할 때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탁구 운동의 주의할 점입니다.

4.1. 첫째, 체온이 올라가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탁구 운동은 팔, 어깨, 허리, 다리 등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필수입니다.

4.2. 둘째, 탁구공은 작고 빠르게 날아오기 때문에 눈을 잘 보호해야 합니다. 탁구공이 눈에 맞으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탁구를 할 때에는 안전 안경을 착용하거나 눈과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3. 셋째, 탁구를 할 때에는 적절한 자세와 기술을 유지해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나 기술로 탁구를 하면 팔꿈치, 손목, 어깨 등에 과부하가 가해져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탁구를 배우거나 연습할 때에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거나 영상 등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4.4. 넷째, 탁구를 너무 오랫동안 하지 않아야 합니다. 탁구는 집중력과 체력을 많이 소모하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탁구를 하다 보면 몸과 정신이 지치게 됩니다. 이때 계속해서 탁구를 하면 부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탁구를 할 때에는 적절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탁구 운동의 주의할 점을 지키면서 즐겁고 안전하게 탁구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5. 맺으면서

탁구는 기본자세를 갖추도록 배워야 합니다. 작은 공을 빠르게 쳐서 반대편으로 넘기는 운동이기 때문에 뇌와 몸이 함께 움직여서 심장 기능과 산소 운반 능력에도 좋아집니다. 탁구는 실내에서 주로 하는 경기입니다. 날씨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고, 규칙도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가족 간에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니 배워서 함께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